본문 바로가기
도움

원룸 이사 비용 아끼는 방법, 택배, 택시, 친구, 용달차이용

by 내가아는경제톡톡 2023. 2. 5.

새 학기가 되면 자취생들은 집을 구하는 시기가 됩니다. 일반적인 가정집보다는 짐이 적기 때문에 이사전문 업체를 이용하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럽습니다. 오피스텔과 원룸은 풀옵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큰 짐 또한 없이 이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거주하는 원룸 이사비용을 아끼면서 이사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택배 이용하기

택배로 이사가 가능할까요? 짐이 많이 없을 때 가능한 방법입니다. 아니면 본가에서 독립을 할 때 가장 짐이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옵션 좋은 원룸을 얻게 되면 가구, 가전이 있기 때문에 큰 짐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먼저, 택배 발송이 가능한 종이박스를 구한 다음 입주일에 도착 가능하도록 발송을 하면 됩니다. 택배의 가장 좋은 점은 문 앞까지 배송이 온다는 것입니다. 즉, 물건을 들고 몇 층이던지 올라갈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택배 비용도 저렴합니다. 무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5,000원이 넘지 않는 저렴한 이사 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 도움을 받지 않고 비대면으로 이사를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사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택시 부르기

보통 다마스를 많이 불러서 짐을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달차를 이용하게 되면 5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짐이 많지 않다면 용달을 부르기에 너무 비싼 비용이 되지 않을까요? 그때는 택시를 이용하면 됩니다. 거리에 따라서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짧은 거리라면 택시가 가장 편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택시는 바로 집 앞까지 오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이동할 수 있기도 합니다. 만약 짐이 조금 많다면 대형택시를 부르는 것도 좋습니다. 대형택시는 일반택시보다 비용은 비싸지만 용달차보다는 저렴하게 이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한테 부탁하기

친한 친구한테 부탁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가 있는 친구에게 도와달라고 하고, 이사가 다 끝난 후 짜장면, 탕수육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짐이 있다면 친구와 같이 들고 갈 수도 있습니다. 이사 한번 하면서 친구와 추억하나 더 쌓일 수 있는 기회도 될 수 있습니다. 친한 친구가 없다면 가족, 친척들도 생각해 보세요. 독립을 하는 시기에는 차도 없고 비용이 많이 들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용달차 타기

이사짐이 많다면 택배를 부치거나 택시를 부를 수 없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용달차를 불러야 합니다. 용달차는 보통 다마스를 가장 많이 부릅니다. 용달차 중에서 가장 저렴한 운송차이기도 하고 좁은 길도 쉽게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톤 포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화물차 같은 경우는, 사이즈가 큰 가전 또는 가구를 이동하기 위해서 즉, 다마스에 실을 수 없는 크기의 짐의 운송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이삿짐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하고 다마스 또는 1톤 포터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부르면 됩니다. 짐은 스스로 정리를 하고 포장합니다. 그후에 운송만 가능한 용달차를 부릅니다. 차가 도착하면 바로 운송하고 도착지에 도착하면 스스로 짐을 다시 정리해야 합니다. 혼자 들 수 없는 경우에는 용달차 기사님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사님께 정중히 부탁을 드리고 비용이 필요할 때는 추가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팁! 서울시는 만19세~39세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 이삿짐 운송비와 중개수수료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제출서류로는 주민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차계약서사본, 실비영수증, 신청자본인통장, 지방세비과세증명서입니다. 청년 몽땅 정보통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모든 청년들은 신청해서 40만까지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삿짐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룸 이사는 짐이 많이 없기 때문에 4가지 방법으로도 충분히 이사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보세요. 주거환경에 맞춰 이것저것 많이 구매를 하게 되면 많은 돈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작은 이사라고 해도 신경쓸게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이사비용을 아낄 수 있다면 나한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이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